행복한 노년, 변화를 이끄는 사람들. 문화로움
[건강] [양천구 고령친화] "노인기자단" 제 목 : 건강에 좋은 과일을 먹자 !!
작성자 : 목동실버 영상기자단   작성일 : 2020-12-07   조회수 : 1878
파일첨부 : 복숭아1000.jpg

 [양천구 고령친화] "노인기자단" 제 목 : 건강에 좋은 과일을 먹자 !! 

 

 ◆ 과일은 우리의 식생활에서 간식 또는 후식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과일의 영양소와 과일이 우리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우리가 먹는 여러가지 과일들은 어느부분이 발달하여 과육이 된것인지 알아보자. 

 

◆ 과일의 영양소와 기능

★ 과일에는 풍부한 비타민A, C, 당질,각종 미네랄 등이 들어 있다. 과일에 많은 비타민C는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미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과일은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부분에도 다량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껍질 채 먹는 것이 좋다. 갈아서 섭취하면 비타민 등이 파괴될 가능성도 있지만 소화도 잘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하지만 혈당이 급격히 많이 올라 당뇨환자는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초나 천연세제 등을 이용하여 잔류농약을 씻어 내고 먹자.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식전에 섭취하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영양학자들은 하루에 5가지 이상 최소100g 이상의 다양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 과일을 말리면 수분이 줄어 들지만 지방,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 함량 비율이 높아진다. 사과는 칼슘이 10배, 비타민 B2는 12배 많아 진다고 한다. 값이 쌀 때 대량 구입해 말리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며 냉장실에 1년정도 보관해서 먹어도 좋다. 말린 과일은 단맛이 진해지고 많이 먹을 수 있어 좋은 간식이 되지만, 당도가 높아서 비만이나 당뇨 환자는 섭취를 제한 해야한다.

★ 열대 과일은 비교적 열량이 낮지만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염류를 함유하고 있어서 식품으로 매우 유용하다. 활동량이 많은 현대인에게 영양분 공급원이 된다.


  

                       핵과류 복숭아 !

◆  과육이 발달된 형태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인과류 : 사과, 배 등 ( 꽃턱이 발달하여 과육이 된것 ).

★ 준인과류 : 감, 감귤류 ( 씨방이 발달하여 과육이 된 것 )

★ 핵과류 : 살구, 복숭아 등 ( 내과피가 단단하고 속에 씨가 들어 있으며, 중과피가 과육이 된것 )

★ 견과류 : 호두, 잣, 밤 (외피가 단단하고 식용부위는 떡잎으로 된 것 ).

★ 장과류 : 포도 등 ( 꽃받침이 두꺼운 주머니 모양으러 된 것 ).


♣ 참고 :  참외, 토마토, 수박, 딸기 등은  채소이며 열매채소에 속한다.


B조 : 권순례,최언용,고경관,조정호,남궁정란 기자

([email protected])

#목동실버복지센터#목동실버#양천구#목동복지관#목4동복지관#미네랄#과육#씨방#외피 #꽃받침

 

이전글 우리 몸 속의 지방의 역할 !!
다음글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리스트